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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와 성장을 위한 타이탄의 도구들/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시작!

스마트스토어]11. 어떤 물건을 팔아야 할까? 3탄, 경쟁강도 분석 실전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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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카테고리 경쟁강도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이전 시간에는 글로 개념 설명을 했다면 이번 시간에는 눈으로 보시고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검색창에서 네이버데이터렙을 검색하셔서 들어갑니다.

 

화면의 상단바를 보시면 쇼핑인사이트라는 부분이 있어요, 이 쇼핑 인사이트를 클릭하시면

 

분야 통계, 검색어 통계 두 가지가 나오는데요 오늘 저희는 분야 통계 안에서만 자료를 얻을 거예요!

 

분야 통계 창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쇼핑 분야 트렌드 비교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오늘 사용할겁니다~!!


쇼핑분야 트렌드 비교를 보시면 분야 1,2,3 기간, 기기별, 성별, 연령이 나와 있는데 아래의 세팅값으로 맞춰주세요

  • 분야1 : 패션의류
  • 분야2 : 패션잡화
  • 분야3 : 위 두 가지 카테고리를 제외한 전체 카테고리를 한 번씩 지정하며 자료 다운로드
  • 기간 : '월간, '1년'으로 설정
  • 기기별 : 전체
  • 성별 : 전체
  • 연령 : 전체

분야1과 분야2는 어떤 카테고리를 지정하던 상관은 없지만 고정 값이어야 하고

분야3만 매번 다른 카테고리를 지정하며 자료를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분야1과 2를 고정하고 분야 3만 다르게 지정하는 이유는

클릭 지수를 확인할 때 값을 1개만 고정하게 되면 클릭 지수의 비교 값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기간 설정은 1년간 1월부터 12월까지 월별 클릭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 되셨다면 조회하기 클릭!

 

조회 결과 다운로드 클릭!

 

분야3을 각각 다른 카테고리로 지정하여 엑셀을 모두 다운로드하셨다면 파일 하나를 열어볼까요?

보시는 바와 같이 분야1, 분야2는 고정값이고 분야3만 다른 카테고리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 다른 분야3번의 값을 한군데로 이동시켜 주세요(복사 붙여넣기 반복!!)

이후 각 카테고리의 클릭 지수의 합을 구해주세요

가가 파일을 열어 분야3의 값만 붙여넣어 하나의 파일을 반들어 봐요!!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죠? 계속 이어 갑니다~

 

이젠 네이버 쇼핑으로 들어갑니다.

 

네이버 쇼핑에 들어오시면 카테고리라고 적혀있는 부분 있죠? 거기서 아무 카테고리나 먼저 클릭해볼까요?

 

그럼 세부 카테고리가 나올 텐데 여기서도 아무거나 눌러보세요

 

그럼 이제 상품들이 나오죠?

여기서 상품숫자 위에 작은 카테고리 옆 X표를 눌려 작은 카테고리를 지우면

전체 카테고리의 상품수량을 확인할 수 있어요

 

상품수량을 아까 작성 중이던 엑셀 파일에 각 카테고리별 지수의 합을 구했죠? 그 값 아래에 상품수량을 써주세요

상품수량을 입력하셨다면 클릭 지수/상품수의 값을 아래칸에 써주세요, 그럼 숫자가 엄청 작죠? 그래서 저는 그냥 보기 편하도록 1만에서 10만 정도를 곱해서 보기 편하게 변환해준답니다. 다른 의미는 없어요

 

나눈 값이 크면 클수록 경쟁이 덜 치열한 카테고리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이 방법은 세부 카테고리 연령별, 성별 경쟁강도를 구하는데도 응용하실 수 있으니까 기억해두시면 좋겠죠?

오늘 제가 설명드리면서 만든 엑셀 파일은 무료로 배포해드릴 테니 다음번에 직접 하실 때 참고하세요!

 

오늘은 카테고리 경쟁강도 분석 실전편! 어떠신가요 다들 잘 따라오셨나요?

저는 엑셀을 잘 다루지 못하는데 더 잘하시는 분들은 더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렵진 않지만 약간은 귀찮은 경쟁강도 분석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어떤 강의를 제가 가지고 올지 기대해 주세요 그럼 다들 좋은 밤 보내세요~~

 

경쟁강도 분석 테이블.xlsx
0.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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