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스마트 스토어 강의로 찾아온 HB입니다.
이전까지 올렸던 강의들은 모두 이해하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강의도 벌써 중간 지점을 지나고 있네요, 사실 얘기드리고 싶은 것과 공부한 것 들은 너무 많지만
스토어 개설부터 상품등록까지의 과정을 강의로 담으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사실 저에게는 필요하지 않은 내용이었어요 ㅎㅎ
저는 취미나 성향이 매우 뚜렷하기 때문에 '이거 해봐야겠다!'라고 생각한 카테고리가 있었고
만약에 돈이 안된다면 현재 직업과 관련된 제품을 팔아도 되기 때문이었어요
참고로 처음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할 때 저는 가구 설계•디자인 업무를 하고 있었답니다 :)
사설이 너무 길었네요...ㅎㅎ ^^;
카테고리 경쟁강도를 분석하는 방법은 제가 수강했던 강의 커리큘럼에 있던 내용인데요
여러분들에게 무료로 그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ㅎㅎ
우선, 어떤 데이터 값들이 필요한 지 알아야겠죠?
카테고리 경쟁강도 측정을 위해서는 "네이버 데이터랩"과 "네이버 쇼핑"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얻을 거예요
데이터랩에서는 상품 카테고리별로 클릭량을 지수로 변환한 클릭 지수를 얻을 수 있고요
네이버 쇼핑에서는 각 카테고리 별로 등록된 상품의 전체 수량을 알아볼 거예요
데이터랩에서 제공해주는 데이터는 총 클릭수가 아닌 "클릭 지수"입니다.
이 데이터는 검색량 추이가 아닌 클릭량 추이를 제공함으로써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검색어는 이제는 굉장히 상업적인 용도로 바뀌었기 때문에 조작 아닌 조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클릭 지수 데이터를 얻을 때 조금 특이한 방법으로 얻어야 해요
바로 비율, 지수의 값이기 때문에 고정된 대조군이 필요하거든요
데이터를 얻는 방법은 다음 시간에 더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카테고리별 전체 상품 개수를 구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은 잘 모르실 수 있거든요
저도 처음 할 때 좀 헤맸답니다...^^;
"클릭 지수의 합/전체 상품 개수=카테고리 경쟁강도" 이러한 공식에 대입할 값을 찾기 위함이죠
이렇게 해서 이 숫자가 "제일 큰 곳" 그 카테고리가 바로 여러분이 찾으시던 경쟁이 낮은 카테고리입니다.
뭘 팔지 전혀 감이 안 잡히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카테고리인 거죠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초보자에게 추천드리는 게 아니라 뭘 팔지 막연한 분들이 하시면 좋을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 얻은 경쟁강도는 영원한 건 아니에요
경쟁강도는 계절, 트렌드 등 상황에 따라서 계속 변동이 됩니다.
이 방법을 알고 나면 디테일한 카테고리의 경쟁강도 측정은 물론, 연령 및 성별 경쟁강도도 구할 수 있어요.
큰 카테고리의 경쟁강도만 알고 바로 아이템 서치로 넘어가셔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오늘은 카테고리별 경쟁강도 측정방법 첫 번째 시간이었고
경쟁강도 분석에 어떤 데이터가 필요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경쟁강도 분석 실전 편으로 찾아뵐게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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